본문으로 바로가기

ETN은 상장지수증권(Exchange Traded Note)의 약자로 기초지수 변동과 수익률이 연동되도록 증권사가 발행한 파생결합증권으로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가의 급격한 하락으로 반등을 기대하며 원유 레버리지 ETN에 투자하는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ETN이란 용어자체가 생소할 수 있는데 최대한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ETN이란?

ETN은 앞서 말했듯이 상장지수증권입니다. 증권사가 자기신용으로 발행하고 투자기간동안 지수수익률을 보장하는 만기가 있는 파생결합증권입니다. ETF(상장지수펀드)와 비교가 많이 되는데 기초지수의 수익률을 추종하여 거래소와 상장되어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다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태생이 증권과 펀드인만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ETN과 ETF 차이점

구분

ETN

ETF

발행주체

증권사

자산운용사

기간

만기 있음 (1년 이상 20년 이내) 

만기 없음

추적오차율

없음

있음

신용위험

있음

없음

기초지수 종목

5종목 이상

10종목 이상

실적

약정된 기초수익 제공

운용실적 등에 따라 수익 상이 

 

ETF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ETN은 증권회사에서 만든 파생상품이고 ETF는 자산운용사에서 만든 파생상품입니다. ETN을 발행하는 증권사가 파산했을 경우 ETN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투자금을 돌려받지못할 위험성이 노출됩니다.

 

하지만 ETF는 자산운용사에서 발행하는 상품으로 증권사가 망해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ETF를 발행하는 자산운용사가 파산할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투자금 환수에는 문제없습니다. ETF는 별도의 신탁재산으로 보관하기에 해당 자산을 매각해서 투자자금을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TN은 미래에셋, 삼성증권, 신한증권, 대신증권등 증권사에서 발행합니다.

 

 

괴리율

ETN은 만기시 기초지수 수익률의 지급을 약속하기에 ETF와 달리 추적오차가 없습니다. 만기보유시에는 괴리율 없이 기초지수 수익률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ETN은 장내에서 거래되는 상품으로 시장가격이 반드시 실시간 지표가치(iIV)와 일치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괴리율의 공식입니다.

시장가격이 지표가치보다 높아지면 양의 값을 가지게 됩니다. 괴리율이 0보다 높다는 것은 시장가격이 고평가 되어있다는 뜻으로 괴리율이 클수록 기초자산 지수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구입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괴리율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발행회사의 신용위험이 부각되거나 유동성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때 확대됩니다. 현재 WTI원유 레버리지 ETN 상품이 괴리율이 상당히 높은데 지난 3월초 부터 국제유가가 급락하면서 개인투자자들이 원유선물 레버리지 ETN에 급격한 수요가 몰리면서, 유동성공급자(LP)인 증권사가 보유한 물량이 모두 소진되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LP 물량이 소진되면서 개인투자자간 수급에 의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실정입니다.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상품은 괴리율이 82.6% 입니다. 이 상품에 더 많은 투자자들이 몰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괴리율이 높은상태기 유지되는 동안에 단기로 투자해서 이득을 보고 빠지면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투자 후에 괴리율이 0% 가까이 진정되어 간다면  시중가격보다 82% 비싸게 투자한 꼴이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금융당국은 일정수준 이상의 괴리율이 발생한 ETN에 대해 매매체결방법을 접속매매에서 단일가매매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단일가매매는 일정시간 호가를 접수해 하나의 가격으로 집중체결하는 방식입니다.

 

ETN 종류

ETN은 국내주식, 미국주식, 일본주식, 원유, 원자재 등의 기초지수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삼성증권의 ETN은 총 39개가 있습니다. 4월 11일 기준 상품입니다.

테마주, 금, 은, 구리, 원유 등 다양한 ETN 상품이 있습니다. 실시간지표가치와 IIV괴리율, 만기일이 나타나있습니다.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괴리율은 82.59%로 다른 ETN 상품보다 독보적으로 높습니다. ETN원유상품으로는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과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원유 레버리지 투자하기

원유에 투자하는 법은 해외 ETF를 하거나 국내 ETN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해외 ETF 상품인 USO(United state oil fund)에 투자한적이 있습니다. 국내 ETN 은 증권사를 통해 일반 주식처럼 매수할 수 있습니다.

 

삼성 레버리지 종목을 찾아서 수량을 선택해서 매수하면 됩니다.

하지만 레버리지 상품은 투자시 반드시 유의해야 합니다.

 

전날 WTI 선물가격이 7% 가까이 정도 하락했는데 삼성 레버리지 WTI 원유상품은 17.25% 하락했습니다. 레버리지는 변동률이 2배로 퍼센트 비율로 움직이기에 급락하는 경우에는 치명적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원유 하루 변동폭이 -20% → -20% → +30% → +30% 로 간다고 가정해보면

레버리지 없는 상품에 10000원을 투자한 경우 8000(-20%) → 6400(-20%) → 8320(+30%) → 10816(+30%) 로 8.16% 수익을 얻습니다.

레버리지 상품의 경우 변동폭이 두배로 6000(-40%) → 3600(-40%) → 5760(+40%) → 9216(+40%) 으로 -7.84% 손실이 발생합니다.

 

WTI선물 가격이 3월 6일에 41달러에서 3월 9일 31달러로 원유가 24% 넘게 급락했을때 삼성레버리지 WTI원유 상품의 가격은 9060원에서 5700원으로 37% 하락했습니다. 지금 WTI선물가격은 23달러며 삼성 레버리지는 2830원입니다. 

 

원유 감산 합의가 임박해지고 있다는 소식도 있고, 원유 감산을 하더라도 코로나19로 경제가 침체되어 있어서 소규모 감산은 가격 변동에 크게 의미가 없다는 얘기도 들려옵니다. 원유는 언젠간 오를 것은 확실하지만 레버리지 상품은 위험성이 있기에 주의해서 투자해야 합니다. 레버리지가 아닌 WTI에 투자하고 싶다면 ETF 상품 중 KODEX WTI 원유선물(H) 등이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