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무원 연금대출 자격 한도 금리 총정리

category 대출 2020. 8. 20. 05:25

직장인들은 직장인 신용대출과 비슷한 개념으로 공무원들은 공무원 대출 상품이 은행마다 있습니다. 이번에는 공무원 대출 상품 중에서 공무원 퇴직자금인 연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공무원 연금대출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공무원 연금대출
  • 대출한도 : 예상 퇴직급여 50% 에서 공단 채무액을 공제한 금액 범위 내에서 최고 7000만원 까지
  • 금리 : 한국은행 가계대출 금리(3개월 변동)
  • 상환조건 : 6~10년 이내 원금 균등분할상환

 

연금대출은 일반대출과 특례대출이 있습니다. 일반대출은 여유자금이 필요한 공무원이 해당되며, 특례대출은 주택구입, 자녀결혼, 질병휴직 등 특별한 일이 발생했을대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례대출이 한도가 더 많습니다.

 

연금대출 중 일반대출은 한번 대출받으면 상환 후 7년이내에는 다시 일반대출을 대출 받을 수 없기에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특례대출은 상환 완료 후 그 다음 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격

공무원 연금법 제 3조 및 동 법 시행령 제 2조에 의한 공무원이 대상입니다.

 

대출제한 요건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 정년, 명예퇴직 예정자 중 퇴직급여를 사전 청구한 후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

- 퇴직일 이후에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

- 1회계연도 중 2회 신청하는 경우

- 공단 채무액이 퇴직일시금의 1/2을 초과하거나 공단 채무액과 은행 융자 알선 대출 잔액의 합계액이 퇴직일시금을 초과할 경우

- 개인회생 자, 신용회복 지원자, 파산자, 급여 압류자 등

- 공단 대출(연금대출, 대여학자금 등)을 연체 중인 공무원

- 대출 신청 시 핸드폰 문자메시지 수신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2020년 기준 일반대출은 임용 후 최초대출자 및 2013.1.1 이전 연금 대출 상환완료자이며,

특례대출은 2019.12.31 까지 연금대출 상환완료자가 대상입니다.  

 

특례대출 요건 및 구비서류 입니다. 아래에 해당하면 특례대출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한도

일반대출인지 특례대출 여부, 신용점수에 의해서 대출한도가 정해지게 됩니다.

일반대출은 최대 2000만원까지, 특례대출은 주택 구입 또는 임차의 경우 최고 70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특례대출 신청금액이 예상퇴직급여의 50%를 초과하는 경우 초과금액에 대해 보증보험 가입시 대출한도액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금리

한국은행에서 공표하는 은행 가계대출(신규취급액 기준) 금리가 적용됩니다. 직장인들 신용대출과 금리가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이자율 특례 대상입니다.

  • 대상 : 「미취학자녀, 3자녀 양육, 신혼부부, 자녀결혼, 노부모 부양, 육아휴직, 질병휴직, 장애인 및 장애인가족 부양, 한부모 가족」 특례대출자 (지급명령 및 압류추심 확정자, 파산자 제외 )

  • 적용 이자율 : 연금대출 기준 이자율에서 1%p 범위 내에서 인하(최저 한도 3%)

 

 

 

상환기간

금액별로 거치기간 포함 최소 1년, 최대 12년까지 상환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인터넷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공무원 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사이트로 이동하기 →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