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백신패스 적용대상 발급방법

category 최신소식 2021. 10. 30. 01:14

11월 1일부터 위드코로나로 접어들면서 백신패스가 도입됩니다. 접종 완료자의 일상회복을 지원하고, 상대적으로 감염 위험도 위중증률·치명률이 높은 미접종자의 유행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접종 완료자 및 일부 예외자만 다중이용시설 및 행사 등 이용허용하는 방역패스 개념의 접종증명·음성확인제 한시적으로 도입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방역패스 적용시설

  • 1차 : 위험도 높은 일부 다중이용시설 및 감염 취약시설에 우선 적용
  • 2차 : 100인 이상 대규모 행사·집회 개최 시 적용

 

1차로 위험도 높은 일부 다중이용시설 및 감염 취약시설에 우선 적용합니다.

- 고위험시설 : 유흥시설, 노래연습장, 목욕장업, 실내체육시설, 경륜․경정․경마․카지노 등 5종류 시설 (209만개 시설 중 약 13만개 해당)

- 취약시설 : 의료기관(입원), 요양시설 면회, 중증장애인·치매시설, 경로당·노인복지관·문화센터 등 고령․취약층 시설

 

2차로 100인 이상 대규모 행사·집회 개최 시 적용합니다. 결혼식, 박람회, 학술행사, 콘서트, 체육대회, 축제, 집회 등 모든 행사가 이에 포함합니다. 

2차 개편 이후 집단감염 등 방역지표를 평가하며, 위험도가 낮은 시설부터 단계적으로 적용 해제됩니다. 

 

미접종자 차별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시설 등의 위험도 및 필수성 등을 고려하여 미접종자 예외범위를 결정했습니다. PCR 음성 확인서, 18세 이하 아동·청소년, 불가피한 접종 불가자는 미접종자 중 예외를 인정합니다. 

단, 유흥시설(단란주점, 클럽이트, 헌팅포, 콜라텍무도장 등)은 접종완료자는 이용가능하나 PCR 음성이 나온 미접종자는 이용하지 못합니다. 유흥시설은 코로나 백신 2차까지 접종을 완료한 사람만이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식당이나 카페, 학원, 영화관이나 공연장 등은 백신패스 소지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백신패스 발급방법

  • 전자증명서(COOV 앱 등)
  • 종이 증명서(보건소, 별도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신청ㆍ발급)
  • 예방접종스티커(신분증에 부착하여 사용) 

전자증명서

STEP 1.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에서 '질병관리청 COOV' 어플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폰을 사용한다면 애플 앱스토어에서 '질병관리청 COOV' 어플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합니다.

STEP 2. 발급전 동의사항 동의

언어, 국가 선택 후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 약관에 동의가 필수입니다. 

 

STEP 3. 본인인증

통신사 본인인증(PASS 혹은 문자 인증)을 통해 본인 인증을 완료하면 본인인증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PASS인증의 경우 사전에 통신사의 PASS앱을 설치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자 인증은 PASS설치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STEP 4. 코로나19 예방 접종 증명서 발급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코로나19 예방 접종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은 경우 증명서 발급 확인 화면이 나타나는데, 본인의 접종내용을 확인한 후 '확인'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종이인증서

질병관리청의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nip.kdca.go.kr)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STEP 1.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접속

노란 형광표시의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STEP 2. 예방접종증명서 신청

로그인 후 예방접종증명서 및 출력 하려는 언어를 선택합니다.

신청양식에 '개별선택' 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를 선택 후 신청하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예방접종스티커

스티커 부착을 원하는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 등 카드형태로 제작된 신분증)을 소지하고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성명, 접종일자, 접종회차 등 필수정보가 기입된 스티커를 부착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