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햇살론과 새희망홀씨, 둘다 서민금융 대출의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고정 소득이 발생하는데 신용등급이 낮아서 시중은행에서 신용 대출을 받기 힘들면 이 두가지 대출상품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햇살론과 새희망홀씨는 금리, 한도 등이 비슷해 보이지만 차이점도 있습니다. 대출 신청할때 전략도 잘 짜야해요.

 

햇살론 새희망홀씨 공통점과 차이점

구분

햇살론

새희망홀씨

대출자격

연소득 3,500만원 이하(6~10등급 4,500만원 이하) &

재직 3개월 이상

연소득 3,500만원 이하(6~10등급 4,500만원 이하) &

재직 3개월 이상

금리

7~9%

6~10.5%

한도

생계자금 : 1,500만원

대환자금 : 3,000만원

생계자금 : 3,000만원

대출기간

최대 5년 

최대 5년 

취급은행

상호금융, 저축은행

1금융권 은행

보증기관

서민금융진흥원

없음

온라인 신청

가능(일부 저축은행)

가능

공통점

▼ 대출자격이 같음

6~10등급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면 둘다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이 최대 5년이며 중도상환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3개월 이상 재직하였고 연체 내역이나 신용불량자 등의 별다른 결격사유가 없다면 신청 가능합니다. 신용등급이 낮아 1금융권에서 대출이 힘들거나 저축은행에서 대출할 경우 연 10%가 넘는 금리가 부담스럽다면 햇살론과 새희망홀씨가 가장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 금리가 비슷

햇살론과 새희망홀씨 둘다 금리차이가 크지는 않습니다.

햇살론은 7~9% 금리이며 상호금융이 저축은행보다 금리가 유리합니다. 온라인 햇살론은 금리가 1%정도 더 낮아질 수 있어요.

새희망홀씨는 6.5~10% 금리이며 신용등급에 따라 적용금리가 달라집니다.

 

차이점

▼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3,000만원까지이지만 목적에 따라 한도가 달라집니다.

햇살론은 생계자금대출은 1,500만원까지, 대환대출은 3,000만원까지이며

새희망홀씨는 생계자금대출로 3,000만원까지입니다. 연소득의 80~130%까지 한도 이내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 취급은행

햇살론은 상호금융(농협, 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저축은행에서 취급하며

새희망홀씨는 1금융권(KB국민, 우리은행, 신한은행, KEB하나, 기업은행, 시티뱅크, SC제일, 제주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NH농협은행)에서 취급합니다.

 

▼ 보증기관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서를 발급합니다. 햇살론 대출자가 변제를 하지 못하면 보증기관에서 대위변제하게 되죠. 

새희망홀씨는 따로 보증을 하진 않습니다. 은행 자체적으로 대출 심사합니다. 대출자가 변제하지 못하면 부담은 고스란히 은행으로 가죠.

따라서 햇살론보다 새희망홀씨가 대출받기 더 까다롭습니다.

 

▼ 대출 용도

새희망홀씨는 생계자금 용도로만 대출 가능하며,

햇살론은 생계자금, 대환자금,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용도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햇살론과 새희망홀씨 중복 대출?

 

햇살론과 새희망홀씨 중복대출이 가능할까요? 결론은 가능합니다. 새희망홀씨을 먼저 신청하고 햇살론를 나중에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희망홀씨는 대출이 비교적 까다롭고 기대출이 있으면 더 어려울 수 있어요.

 

1500만원 이상이 필요하면 새희망홀씨를 먼저 신청하고 부족금은 햇살론으로 받는게 좋아요.

생계자금 3000만원이 필요한데 새희망홀씨로 전액 받을 수 있으면 베스트이고, 새희망홀씨로 2000원만 받아서 추가 1000만원이 필요하면 햇살론을 신청하면 됩니다. 만약 새희망홀씨 대출 자체가 거절된다면 체념하고 햇살론으로 가면 됩니다.

 

햇살론을 먼저 신청한다면  최대 1500만원 밖에 받을 수 없고 나머지 추가금을 새희망홀씨로 신청한다면 기대출이 있기에 거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리가 비슷하니 확률이 어려운 새희망홀씨를 먼저 노려보세요.

 

최후의 보루 햇살론

햇살론은 서민금융의 끝판왕이라고 보면 됩니다. 햇살론이 거절된다면 저금리 상품으로 받을 수 있는 서민금융은 거의 없다고 보면되요. 햇살론으로는 사업자나 직장인이나 프리랜서 모두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환자금과 생계자금으로 혼용해서 대출도 가능합니다. 고금리 대출이 2000만원있고 생계자금으로 1000만원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2000만원은 대환자금, 1000만원은 생계자금으로 각각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3000만원까지며 그중 생계자금은 1500만원이 최대입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