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라고 불립니다. 특정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게 한 펀드입니다. 증권계좌가 있다면 개장시간에 매수나 매도를 할 수 있는 펀드지만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상품이라 할수 있습니다. ETF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어떻게 투자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ETF란

ETF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덱스펀드를 알아야 합니다. 인덱스 펀드(INDEX FUND)란 특정지수의 수익률과 거의 동일하게 따라가는 펀드입니다.

위의 그래프의 검은색은 S&P500 지수이고, 파란색은 S&P500 Index 펀드입니다. S&P500 Index 펀드의 경우 S&P500의 지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연동되도록 설계됩니다. INDEX 펀드는 삼성전자나 애플같은 하나의 기업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코스피200나 S&P500, EUROSTOXX50 등과 같이 여러 우량기업들의 주가 평균을 바탕으로 산출된 지수를 기초로 합니다. 비단 주가지수에만 그치지 않고 원유, 원자재 등을 지수로 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ETF는 인덱스펀드와 같이 특정 지수로 수익을 내는 펀드인데 추가로 거래소에 상장되어 실시간 매매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거래시간에는 누구나 쉽게 사고팔수 있는 것입니다.

 

ETF 종류

위의 표에서 보이다시피 ETF는 상당히 많은 상품이 있습니다. KODEX, TIGER, KINDEX 등은 자산운용사의 ETF 브랜드입니다. 주요 ETF브랜드의 자산운용사입니다.

 

KODEX : 삼성자산운용, TIGER : 미래에셋자산운용, TREX : 유리자산운용, KOSEF : 우리자산운용, KINDEX : 한국투자신탁운용, KBSTAR : KB자산운용

 

KOSEF 코스피100은 우리자산운용의 코스피100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ETF이며, KODEX 200은 삼성자산운용의 코스피200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ETF라고 보면 됩니다.

 

최근에 원유 가격이 많이 하락했죠? 원유 가격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해서 원유에 투자하고 싶다면 WTI원유선물 상품이 있습니다.

상품 이름에 (H) 의 의미는 환헤지(hedge)가 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선물(Futures)은 미래에 생산될 상품을 현재의 가격으로 거래하는 것으로 환율 변동에 따라 환차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환헤지는 이와 같은 환율로 인한 리스크를 줄여줍니다.

 

인버스와 레버리지란?

ETF 상품을 보면 인버스와 레버리지라는 말이 보입니다. 어떤 의미일까요?

 

인버스

인버스(Inverse)는 반대라는 뜻으로 추종하는 지수와 반대로 수익률이 움직이는 ETF입니다. 기초자산의 지수가 상승하면 인버스 ETF는 수익이 하강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주가가 더 떨어질 것 같아 보인다면 인버스 상품에 투자하면 됩니다.

 

원유선물 ETF 상품을 한번 보겠습니다.

앞서 원유 가격이 많이 하락했다고 말씀드렸는데 일반 원유 선물 상품은 원유 지수에 수익률이 따라가게 됩니다. 최근에 -30% 가까이 하락했었는데 위 그래프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인버스ETF를 봐볼까요?

인버스 상품은 원유 가격과 반대로 움직입니다. 원유 지수가 -30% 떨어졌을때 인버스ETF는 30% 상승한 것이 확연히 보입니다. 향후 원유 가격이 더 떨어질 것에 베팅하고 싶다면 원유인버스ETF에 투자하면 되겠죠?

 

레버리지

레버리지(Leverage)는 지렛대의 효과를 뜻합니다. 지렛대는 작은 힘으로 무거운 물건을 들 수 있는데 이처럼 적은 자금으로 큰 수익을 올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손실이 나면 배로 날 수 있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레버리지(Leveraged) ETF는 수익이 배가 날 수 있고 한편으로는 손실이 배가 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아래는 미국달러 선물입니다.

미중 무역 분쟁과 코로나19로 인해 전보다 달러가격은 조금조금씩 올랐습니다. 금일은 0.94% 하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미국달러 선물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레버리지 ETF는 1.85% 하락했습니다. 레버리지 2배인 상품인 듯 합니다. 레버리지는 고위험 상품으로 투자시 각별한 유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지수가 100이라고 치면 1일차 5% 증가, 2일차 5% 하락한 경우 일반상품과 레버리지 상품 가격입니다.

일반 : 100 x 1.05 x 0.95 = 99.75

레버리지 : 100 x 1.10 x 0.90 = 99

 

미묘한 수치일지 모르지만 레버리지가 더 큰 변동률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알기쉽게 기초자산이 1800 → 1260(-30%) → 1638(+30%) → 1883(+15%) 로 움직이는 경우의 비교입니다.

일반 : 100 x -30% x +30% x +15% = 104.65  ▶ 약 4.6% 수익 (추적오차율, 괴리율에 의해 약간의 차이 발생) 

레버리지 : 100 x -60% x +60% x +30% = 83.2 ▶ 약 16.8% 손실

 

기초자산의 지수는 더 올랐기에 일반 eft는 수익이 날 수 있는 반면, 레버리지 eft는 손실이 나버립니다. 레버리지 투자시 초반에 대규모로 하락하는 경우에는 진짜 답이 없습니다. 레버리지는 장기보유가 아닌 단타로 확신이 들었을때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개 큰폭의 변화는 하락장이 많기에 인버스 레버리지가 조금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을 듯합니다.

 

투자방법

ETF 투자는 매우 쉽습니다. 주식 거래시간대에 ETF 를 매수하면 됩니다.

 

주식과 거래방법이 똑같습니다. ETF는 1주단위로 매수할 수 있으며 실시간 투자가 가능합니다.

 

ETF는 낮은 비용으로 투자할 수 있으며, 주식형 ETF의 경우 구성종목이 몇십개 몇백개가 되기에 분산투자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원유나 금, 해외주식 등에 간접적인 투자가 가능한 상품입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