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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란 국민건강보험 자격을 취득했거나, 변경 또는 상실한 것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는 서류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및 지사 방문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STEP 1. 국민건강홈페이지 접속

국민건강홈페이지(www.nhis.or.kr)에 접속 후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개인을 클릭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STEP 2. 자격득실내역 확인

공인인증서 로그인하면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가입자전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자격득실내역이 한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직장피부양자내역 및 직장가입자 내역을 연도순으로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STEP 3. 발급신청

하단을 보면 프린트발급 또는 팩스전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프린트하려면 프린트 발급을 클릭하면 됩니다. 

프린트발급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서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집니다. 


PDF 파일을 열고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됩니다.(사업자는 사업자등록번호)

 

 

팩스전송시에는 팩스전송 버튼을 클릭하고 팩스번호를 입력후 전송을 누르면 됩니다. 

수신까지는 약 5~10분 정도 소요됩니다. 전송이 잘 되었는지 결과 확인은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증명서 발급·확인 > 증명서 팩스발급 처리결과'에서확인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형식입니다.

참고로 자격득실확인서는 주민등록번호 또는 성명이 변경된 경우 인터넷을 통해서는 이전자료는 확인되지 않습니다. 또한 일일 발급 횟수는 20회로 제한되어 있기에 20회 초과 시 고객센터 또는 지사 방문을 통해 발급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