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차 재난지원금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9/6일부터 9/12일까지는 온라인 신청을 받으며, 9/13일부터는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해집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지원금 자격

 

1인가구, 2인이상 외벌이, 2인이상 맞벌이 기준표를 참고하여 본인의 가구원수와 기준금액을 비교하여 그보다 낮으면 지급대상자에 포함됩니다. 2021년 6월달 건강보험료가 아래의 금액 이하인 경우 대상이 됩니다. 

맞벌이 가구는 외벌이 가구 기준에서 가구원 수를 1인 추가한 기준을 적용합니다. 1인 가구는 노인·비경제활동인구가 많은 특성을 반영하여 지급 기준을 연소득 5,800만원으로 상향하였습니다.

 

직장가입자는 가구내 직장가입자가 2명 이상이어야 맞벌이 우대를 적용받을 수 있으며, 지역가입자는 가구 내 ’20년 종합소득 귀속분이 300만원 이상인 가구원이 2인 이상인 경우 맞벌이로 인정됩니다. 

 

국민지원금은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신용·체크카드 등 지급수단에 관계없이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한 자치단체 내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처가 모두 같기에 본인이 사용하기 가장 편리한 것으로 수령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방법

  • 기간 : 9월 6일(월) ~ 10월 29일(금)
  • 방법 : 카드사 홈페이지, 지역사랑상품권 홈페이지

신용·체크카드 및 모바일·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은 대상자(성인) 본인이, ‘본인 명의’로만 신청하고, 충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성년 자녀는 동일 주소지 세대주 명의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충전을 희망하는 카드의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및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방법

  • 기간 : 9월 13일(월) ~ 10월 29일(금)
  • 방법 :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카드사 연계 은행 방문

신용·체크카드 신청

신용·체크카드 포인트로 받기 위해서는 각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KB국민카드-KB국민은행, NH농협카드-농협은행 및 농축협에서 충전이 가능합니다.

 

신용·체크카드 포인트는 신청일로부터 다음날 해당 카드에 지급되며, 지원금이 지급되면 문자등을 통해 안내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 신청

선불카드 또는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을 받길 희망하시는 경우,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국민지원금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가급적 신청하는는 현장에서 선불카드 또는 지역사랑상품권을 받을 수 있으나, 부득이한 경우(수량 부족 등) 현장 수령을 못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에는 받을 장소와 일시를 문자 등으로 안내하게 됩니다.

거동이 불편한 경우

오프라인으로 국민지원금을 신청할 때, 거동이 불편하여 주민센터를 방문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자치단체에 ‘찾아가는 신청’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단, 다른 가구원이 있는 경우에는 대리 신청이 가능하므로, 찾아가는 신청 요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전화를 받은 자치단체는 대상자 여부를 조회한 후, 대상자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접수한 후, 지급 준비가 완료되면 재방문하여 상품권/선불카드를 지급하게 됩니다.

 

대리신청

대리신청은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만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는 본인 및 세대주는 미성년자 자녀 것을 받을 수 있으나 가구 전체의 것을 한사람이 몰아서 받는 것은 불가합니다. 하지만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받는 것은 가구 한사람이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대리신청시에는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본인-대리인 관계 증명서류를 지참해야 하며, 4인 가구의 경우 선불카드 한장(100만원)으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으로 국민지원금을 신청할 때, 거동이 불편하여 주민센터를 방문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자치단체에 ‘찾아가는 신청’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단, 다른 가구원이 있는 경우에는 대리 신청이 가능하므로, 찾아가는 신청 요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전화를 받은 자치단체는 대상자 여부를 조회한 후, 대상자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접수한 후, 지급 준비가 완료되면 재방문하여 상품권/선불카드를 지급하게 됩니다.

사용지역 변경 방법은?

21.6.30. 이후 이사하여 전입신고를 마친 국민의 경우 신용·체크카드로 국민지원금을 신청하였다면, 카드사를 통해 지원금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지역 변경은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앱을 이용하거나,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을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수령하고자 하는 경우, 이사한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단 6.30.(수) 이후 이사한 국민이 지원금을 최초로 신청하는 경우에만 신청 가능하며, 이전 주소지에서 이미 해당 지자체의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를 지급받아 사용 중인 경우라면, 그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중간에 멀리 이사가게 되어서 현지 주소지에서 쓸 수 없는 경우, 이미 신용·체크카드로 받은 경우에는 전입신고 후 사용지역을 바꿀 수 있으나,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를 지급받은 경우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 없으니 중간에 이사 계획이 있다면 신용·체크카드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체크카드에 충전된 국민지원금,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형·카드형)은 12.31.(금)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12.31.(금)까지 사용하지 못한 국민지원금은 소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