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퇴직금 계산방법

category 카테고리 없음 2021. 10. 17. 13:16

퇴직금은 근로자가 일정 기간 근로를 제공하고 퇴직하는 경우 지급되는 일시 지급금을 이르는 말입니다. 퇴직금 계산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퇴직금 계산공식

 

퇴직금 = [(평균임금 × 30일) × 총계속근로기간] ÷ 365

  • 평균임금 -  이를 산정해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 동안에 해당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합니다. 평균임금이 근로자의 통상임금보다 적으면 그 통상임금을 평균임금으로 합니다. 
  • 고용주는 근로자가 퇴직한 경우에 그 지급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14일 이내(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당사자 간의 합의에 따라 지급기일을 연장할 수 있음)에 퇴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에서 퇴직금 계산이 가능합니다.

 

STEP 1.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 사이트 접속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https://www.moel.go.kr/retirementpayCal.do)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STEP 2. 입사일자, 퇴직일자 입력

입사일자와 퇴직일자를 입력하고 옆의 '평균임금계산 기간보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퇴직전 3개월 임금총액 계산의 기간별일수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STEP 3. 기본급, 기타수당 입력

10년동안 근무했으며, 마지막 3개월 월급이 350만원인 경우입니다.

기간별로 기본급과 기타수당을 입력 후 평균임금계산과 퇴직금계산을 클릭합니다.

STEP 4. 퇴직금 확인

퇴직금 계산을 클릭하면 퇴직금을 알 수 있습니다.

10년동안 일하면서 월급 350만원 인경우 퇴직금은 3천 5백만원이 살짝 되지 않습니다.

 

40년동안 근무하면서 연봉 1억이면 퇴직금은 얼마?

40년동안 근무하고 퇴직전에 연봉 1억원을 받았다면 퇴직금은 얼마일까요? 6년 일한 곽상도 아들의 퇴직금을 넘길 수 있을까요? 

 

입사와 퇴직일 기간을 40년으로 설정했습니다. 

연봉이 1억원이면 월급은 월평균 830만원 정도 됩니다.

자 얼마를 받을까요?

40년 일하면서 퇴직전 연봉이 1억원인 경우 퇴직금은 3억 2천만원 정도 입니다. 곽상도 아들 퇴직금의 10%도 채 되지 않습니다.

 

퇴직금이 지급되지 않는다면?

퇴직금은 퇴직 사유 발생 후 2주 내에 지급해야 합니다. 퇴직금 지급요건을 충족하는데 지급받지 못한 경우에는 지방고용노동청에 방문 또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나 진정을 하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카드뉴스를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