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인부담금 환급금이란 심평원이 요양기관(병원, 약국 등)에서 청구한 진료비를 심사한 결과, 법령의 기준을 초과하거나 착오로 더 받은 본인부담금을 공단이 해당 요양기관에 지급할 진료비용에서 그 금액을 공제하여 수진자에게 지급하거나, 요양기관이 속임수나 그 밖의 부당한 방법으로 요양급여비용을 받은 경우 공단이 해당 요양기관에서 과다하게 납부된 본인부담금을 징수하여 가입자 등에게 돌려드리는 제도입니다.

 

환급금이란 보험료를 이중 또는 착오 납부, 자격의 소급상실, 소급조정 등의 사유로 납부의무자에게 반환하여야 할 금액으로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이번에는 건강보험 환급금 여부를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환급금 찾기

환급금을 찾으려면 홈페이지 또는 앱,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합니다.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공동·금융인증서나 간편인증(카카오톡, KB국민은행, PAYCO, PASS, 네이버, 신한은행, 토스)이 가능합니다.

간편인증으로 쉽게 로그인 가능합니다. 8개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서 인증을 완료하면 됩니다.

인증을 완료하면 환급금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미지급 환급금이 있는 경우 환급신청하시면 신청자의 예금계좌로 입금시켜줍니다. 숨어있는 환급금이 있지 않은지 꼭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정부24 신청방법

정부24 홈페이지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접속합니다. 미환급금의 경우 조회 및 환급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 화면으로 가서 미환급금 찾기를 클릭합니다.

건강보험 미환급금에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 후 이름 및 주민등록번호를 적고 미환급금 유무확인을 클릭합니다.

미환급금 유무 여부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환급금은 소멸시효 관련법에 의해 납부한 날로부터 3년, 국민연금은 5년 이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돌려받을 수 있는 소중한 권리가 소멸되니, 소액이라도 꼭 찾아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