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용대출은 담보물이 없어도 현재 다니는 직장과 소득으로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1금융권에서는 해당 은행에서 검증된 직장에 다니는 사람들을 따로 분류하여 금리와 한도 우대를 적용하기도 합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대출자의 소득이 높더라도 대출을 갚는 3~5년동안 회사가 유지 가능한 안정된 곳이어야 믿을만하죠. 또한 대출자의 신용등급을 통해 신뢰가능한지를 판단할 수 있기에 이를 바탕으로 신용대출의 금리와 한도가 산정됩니다.

 

신용대출 한도

직장인 신용대출 한도는 앞서 말했던 직장, 소득, 신용등급에 따라 산정됩니다. 신용등급 1~3등급이며 안정된 직장을 가지고 있는 경우 통상 연소득의 150% 까지 가능합니다. 연소득이 5000만원이면 7500만원까지 가능한 것이죠.

 

하지만 1금융권의 최대 한도는 보통 2억 이내입니다. 연소득이 2억인 경우 소득의 150%인 3억이 아닌 2억까지 빌릴 수 있는 것이지요. 은행의 모바일 어플을 통해서 신용대출 한도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나 금융사 인증서 또는 본인인증을 통해 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실제 3개 은행에서 한도를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카카오뱅크 신용대출입니다. 최대한도 1.5억원이며 최저 금리는 연 2.76% 입니다. 한도와 금리를 한번 알아볼까요?

 

카카오뱅크를 하기 위해서 어플을 다운받고 공인인증서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어플로 들어가서 신용대출을 선택합니다.

오른쪽의 전체를 누르고 신용대출을 선택하면 됩니다.

 

신용대출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나의 한도 확인하기를 클릭해봅니다.

 

필수 동의사항에 클릭하고 핸드폰 인증등을 합니다.

 

직장명과 직위, 고용형태(정규직, 파견직 등), 입사년월, 연소득을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클릭을 하면 이렇게 한도와 금리가 나옵니다. 한도는 개인정보상 모자이크 했습니다. 연 2%후반 금리를 예상했는데 3% 중반대 금리가 나오네요. 한도는 연봉의 96%정도 나왔습니다. 카카오뱅크 실적이 거의 없는데 그래서 더 그런듯 합니다.

 

 

신한 쏠뱅크 직장인 신용대출

신한은행의 쏠편한 직장인대출S는 최대 2억원까지 신용대출이 가능합니다. 신한은행의 직장인 대출의 한도는 과연 얼마나 나올까요?

 

신한 쏠(SOL) 어플을 실행하여 대출을 클릭합니다.

 

직장인 신용대출을 클릭합니다.

 

최저금리 2.41%, 최대한도 2억원이며 6개월 이상 재직중이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한도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여러가지 동의사항을 클릭하고 핸드폰 인증 등을 합니다.

 

절차대로 진행하고 공인인증서 인증을 합니다.

 

금리는 2.71%로 꽤 낮게 나왔네요. 한도는 연소득대비 156%가 나왔습니다. 그동안 거래를 많이한 은행이어서 그런지 약간 우대를 받는 느낌입니다.

 

 

하나 직장인 신용대출

하나 원큐 신용대출입니다. 최대 2억 2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역시 하나은행 어플로 쉽게 한도와 금리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어플을 실행하고 대출상품을 클릭합니다.

 

최저금리는 연 2.695%이며 최대 2억2천만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한도조회 및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역시 여러가지 항목확인을 해야하고 핸드폰 인증등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를 클릭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직장정보가 딱 나타납니다. 직장정보가 정확하면 다음을 눌러줍니다.

 

 

대출한도는 연소득의 163%가 나왔네요. 세개 은행 중에 가장 많이 나왔습니다. 대출신청하기를 누르면 상세정보가 나옵니다.

 

급여이체, 하나카드 사용, 자동이체를 하는 경우 0.5% 금리 인하가 되어 2.9% 금리로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한도 조회 및 대출 신청을 쉽게 해볼 수 있습니다. 1금융권의 신용대출은 안정된 직장이 있고 신용등급 4등급 이상이어야 대출 확률이 높아요. 한도 조회만으로 내가 어느정도 금리가 나오는지 한도는 얼마나 되는지 실제 대출은 가능할지 짐작을 할 수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에서 신청하는 것이 우대금리 적용받을 수 있기에 금리면에서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급여이체, 자동이체내역, 계열사 카드 사용등이 있으면 금리우대를 적용 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과도한 한도조회는 신용등급 하락의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저축은행의 신용대출은 금리가 10~18%정도 됩니다. 소득이 1500만원 이상인 경우 대표적인 중금리 대출인 사잇돌 대출은 6~10%정도의 금리로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1금융권에서 대출이 안될 경우 정부 정책 상품인 사잇돌 대출을 한번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높은 편이 아니라면 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이나 새희망홀씨를 신청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역시 연 7~10% 금리로 대출 받을 수 있는 상품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