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건강보험료 확인방법

category 최신소식 2021. 6. 25. 02:38

건강보험료는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한 고액의 진료비로 가계에 과도한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국민들이 평소에 보험료를 내고 보험자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를 관리·운영하다가 필요시 보험급여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상호간 위험을 분담하고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보장제도를 말합니다. 

 

건강보험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적용대상을 구분하는데, 직장가입자는 사업장의 근로자 및 사용자와 공무원 및 교직원, 그리고 그 피부양자로 구성되고 지역가입자는 직장가입자를 제외한 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건강보험 대상자 중 피부양자는 직장가입자에 의하여 주로 생계를 유지하는 자로서 보수 또는 소득이 없는 자를 의미하며, 직장가입자의 배우자,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 직계비속(배우자의 직계비속 포함) 및 그 배우자, 형제·자매를 포함합니다.

건강보험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가 필수입니다.

 

STEP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www.nhis.or.kr)에 접속합니다. 

회원이 아니어도 별도 회원가입 절차없이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STEP 2. 공동인증서를 등록 후 보험료 조회/납부를 클릭합니다.

PC에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공동 금융인증서 등록을 한 후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STEP 3. 보험료 조회

왼쪽 칸에서 지역가입자면 지역보험료조회를 직장가입자면 직장보험료조회를 선택하면 됩니다. 

기간을 선택해서 조회하면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가족의 건강보험료 비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