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라북도 긴급 재난지원금 지원 Q&A

category 최신소식 2021. 6. 27. 07:37

전북 재난지원금이 7월 5일부터 지급이 시작됩니다. 전라북도내에 주소를 둔 도민, 결혼이민자, 영주권자에게 1인 10만원의 무기명 선불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합니다. Q&A 입니다.

1. 왜 지원금을 지원하는지?

코로나19 장기화로 도내 경제 부양을 위해 소비를 조성하려고 지원하였습니다.

 

2. 금번에 지급되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수령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어디에서 알수 있나요?

주민등록된 시군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며, 더 자세한 사항은 읍·면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3. 지급대상자 기준일과 금액(지급형태)은 얼마인가요?

‘21.6.21() 24시 현재 도내에 주민등록된 모든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선불카드로 지급합니다.

4. 등록외국인도 신청할 수 있나요?

도내 등록외국인 중 도내 체류중인 결혼이민자와 영주권자는 신청할 수 있습니다.

5. 신생아도 지급대상에 포함되나요?

지급 기준일인 ‘21.6.21이전에 태어난 신생아는 재난지원금 신청시 주민등록을 마친 경우 지급 대상입니다.

6.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된 배우자·자녀와 부모의 경우는 세대 단위를 어떻게 보나요?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를 기준으로 가구가 구성되기 때문에, 주소지를 달리하는 경우 별도의 세대로 봅니다.

 

7. 신청·지급시기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나요?

-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75~ 86일까지 직접방문하여 신청가능하며, 기한 내 신청이 곤란한 경우(병원 입원, 장기출타자, 연락두절 등)93일까지 지급 가능합니다.

- 75~ 79일은 찾아가는 서비스를 시행하며 맞벌이 등 주중 미신청자를 위해 710~ 711일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8. 재난지원금은 언제까지 사용 가능한가요? 사용 못 한 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선불카드에 충전된 재난지원금은 9.30.()까지 사용할수 있습니다. 9.30()까지 사용하지 못한 재난지원금은 환수합니다.

9.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세대주가 세대원 포함하여 일괄신청 원칙이며, 미성년자 직접신청은 불가, 세대원신청, 대리신청 등 자세한 사항은 반드시 읍·면에 확인 바랍니다.

10. 지급 기준일인 6.21일 이후 타 시도 전출자에 대한 지급 여부는?

지급 기준일인 6.21일 전라북도 주민등록 등재자이면, 신청일 현재 다른 지역 전출자도 지급대상입니다. 다만 사용지역이 지급기준일 주민등록 주소지 군으로 제한됩니다.

11. 재난지원금을 한시생활지원금, 아동양육지원수당, 청년기본소득, 실업수당 등과 중복하여 수령할수 있나요?

재난지원금은 선별적 지급이 아닌 보편적 지급이므로 각종 복지 수당과 중복수령 가능합니다.

 

12. 부정수령 시 어떻게 처리하나요?

지급 대상이 아닌 사람에게 지원금이 지급된 경우 부정수급분은 환수합니다.

13.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주소지 관할 군 안에서 대형마트 등 일부업종을 제외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4. 해외 체류, 교정시설 수감, 군 복무, 자가격리자 등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세대주가 신청할 수 있으며, 이때는 읍면동에 문의 후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15. 카드를 분실하거나 파손된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재난지원금 카드를 분실 또는 훼손 시 재발급 불가 원칙입니다.

* 재발급은 카드 수령 후 기명 등록을 한 경우에는 재발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