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용 등급이 낮으면 일단 시중은행에서 대출 받기가 어렵습니다. 생계를 위해 제 3금융권이나 대부업체를 알아본다면 연 20% 이상의 고금리를 요구받게 됩니다. 정부는 이런 사람들에게 어느정도 지원을 하도록 제도화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낮은 서민들에게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생계자금, 대환자금으로 나누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햇살론은 정부가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해당 조건에 해당하는 서민들은 어렵지 않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이란?

대부업 등에서 연 20~27%내외 고금리를 부담해야 하는 저신용 저소득 서민에게 6~8%대의 저금리로 대출해주는 서민대출 공동브랜드입니다. 다른 대출 상품들에 비해 자격요건이 까다롭지 않아서 인기가 많은 상품입니다. 햇살론의 첫 명칭은 '보증부 서민대출 상품'이었는데 명칭으로 인해 눈길을 끌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상품 출시를 앞두고 '햇살론'이란 새이름을 내걸면서 관심이 증폭되었습니다. 서민금융과 따뜻한 햇살이란 이미지가 맞물리며 효과를 높혔습니다. 2010년 7월 26일부터 시행되었으며 현재는 서민을 위한 국민 대출 상품이 될정도로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햇살론 자격요건 

햇살론이 처음 나올때에는 신용등급 6~10등급 저신용자와 연소득이 2000만원 이하인 저소득층이 이용가능했지만 현재는 신용등급 6~10등급 저신용자와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위의 표에 해당하면 대출자격이 됩니다. '신용등급 6등급 이하'&'연소득 3500만원 이하'의 교집합 조건이 아니고, 두 조건 중에 하나만 충족하면 자격이 됩니다. 신용등급이 1등급이어도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라면 자격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신용등급이 10등급이라도 연소득수준이 4500만원을 넘어가면 자격요건에서 제외됩니다.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근로자 모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자영업자 : 행상·노점상, 사업소득세를 납부하는 방문판매원, 우유배달원, 학원강사, 행사도우미, 대리운전기사 등

- 농림어업인 : 농수협, 산림조합 조합원, 농림어업인 후계자

- 근로자 : 3개월 이상 계속 근로 중인 일용직, 임시직 파트타임직 근로자(근로소득 미신고자도 가능)

 

물론 기존 대출이 있거나, 대출이 연체가 되고 있으면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무직자는 햇살론 대출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금리

 

상호금융

저축은행 

사업자

6.89%(상한)

8.44%(상한)

근로자

7.57%(상한)

9.42%(상한)

대출 금리 상한이내에서 서민금융회사(농협, 수협, 산림조합, 저축은행, 새마을금고)가 금리를 자율적으로 결정합니다.

 

햇살론 대출한도

햇살론의 자금지원종류로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대환자금, 생계자금, 긴급생계자금으로 나눠볼수 있으며 각각마다 한도가 다릅니다.

자금지원종류

한도 

사업운영자금

2,000만원 이내

창업자금

5,000만원 이내

대환자금

3,000만원 이내

생계자금

1,500만원 이내

긴급생계자금

500만원 이내

 

햇살론 자금지원종류별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대출 절차

대출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출신청자 → 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저축은행에서 햇살론 신청 → 서민금융진흥원, 지역신용보증재단이 보증심사 

 

대출신청자는 아래 서류를 준비해야합니다.

■ 근로자 : 재직 및 근로소득 확인서류

■ 자영업자

  - 등록자 : 사업자 등록증,

  - 무등록자 : 임대차계약서(유점포), 무등록 소상공인 확인서(무점포),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사업소득납부자)

■ 농림어업인 : 농지원부, 영농확인서, 어선원부 등 제출

 

햇살론 신청 후 보증심사를 실시합니다.

■ 근로자 : 자격충족시 1~2일내 대출이 가능

■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대출심사, 사업영위사실 확인, 지역신용보증재단에 보증신청을 하고 보증심사 결과를 7일 이내에 받아 대출여부를 결정

 

보증심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 근로자의 보증심사, 보증서발급 등의 업무를 금융기관에 위탁

■ 지역신용보증재단 : 자영업자, 농림어업인은 지역신용보증재단이 보증심사

   - 7일 이내 보증심사 후 통보(전자보증시스템으로 전송) 

 

인터넷으로 햇살론 신청하기

2018년 2월 1일부터 온라인으로 햇살론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햇살론을 취급하고 있는저축은행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조건이 있습니다.

- 직장건강보험 가입자로 최근 3개월 건강직장보험료를 정상 납부한 경우

- 모바일앱을 통한 대출 신청 및 공인인증서로 전자약정이 가능한 경우

 

위 조건에 해당하면 햇살론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온라인 햇살론은 생계상품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사업운영자금과 창업자금, 대환자금은 온라인으로 신청이 안됩니다.

 

위와 같은 절차로 햇살론을 어렵지 않게 신청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3~5년 이내이며, 대출한도는 15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주의사항으로 온라인 햇살론을 권유하는 보이스피싱이 올 수 있는데 햇살론을 설명하면서 대출 금리가 더 높은 상품으로 가입 유도하는 수법의 사기도 있다고 합니다. 비대면으로 받기에 반드시 확인을 잘 하셔야해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