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캐피탈 대출 상품 금리 알아보기

category 대출/캐피탈 2019. 4. 17. 00:07

캐피탈(Capital)은 대출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를 뜻합니다. 대출을 알아볼때 먼저 1금융권 안될경우 저축은행에 문을 두드려보는데 제도권 은행에서 원하는 만큼 대출이 불가하다면 캐피탈 업체를 알아보기도 합니다. 자동차를 구매할때 캐피탈에서 자금을 빌리기도 합니다. 개인신용대출과 자동차할부대출 상품이 주를 이루는 캐피털사에 대해 그리고 캐피털사 대출 상품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합법적인 캐피털사

합법적인 캐피털 업체는 여신금융협회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업무에 따라 리스·할부금융사, 신기술금융사로 나뉩니다. 아래는 여신금융협회에 등록된 업체의 리스트입니다.

 

리스·할부금융사 자동차·주택·가전·기계 할부

(주)도이치파이낸셜, (주)에코캐피탈, 데라게란덴(주), 롯데오토리스, 롯데캐피탈(주), 메르세데츠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메리츠캐피탈(주), 메이슨캐피탈, 무림캐피탈(주), 산은캐피탈(주), 스카니아파이낸스코리아(주), 스타파이낸셜서비시즈(주), 신한캐피탈(주), 아주캐피탈(주), 애큐온캐피탈, 에스와이오토캐피탈(주), 엠파크캐피탈(주), 오릭스캐피탈코리아(주), 오케이캐피탈, 웰릭스캐피탈(주), 주식회사 제이엠캐피탈, 중동파이넨스(주), 코스모캐피탈(주), 토요타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주),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주), 하나캐피탈(주), 하이델베르그프린트파이낸스코리아(주), 한국자산캐피탈, 한국캐피탈(주), 한국투자캐피알, 현대캐피탈(주), 현대커머셜(주), 홈앤캐피탈, 효성캐피알(주), AJ캐피알파트너스(주), BMW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주), BNK캐피탈(주), DB캐피탈(주), DGB캐피탈, JB우리캐피탈(주), JT캐피탈, KB캐피탈(주), NH농협캐피탈(주), RCI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주), SPC캐피탈

 

신기술금융사 벤처캐피탈

(주)농심캐피탈, (주)디에이밸류인베스트먼트, (주)얼머스인베스트먼트, (주)유비쿼스인베스트먼트, (주)이스트게이트인베스트먼트, (주)제니타스인베스트먼트, (주)케이클라비스인베스트먼트, (주)킹고투자파트너스, (주)IBK캐피탈, 나우아이비캐피알(주), 나이스에프앤아이(주), 메가인베스트먼트(주), 미래에셋캐피탈(주), 메래에쿼티파트너스주식회사, 브라만인베스트먼트(주), 삼성벤처투자(주), 솔론인베스트, 시너지아이비투자, 아주아이비투자(주), 엑시스인베스트먼트, 에스티캐피탈 주식회사, 에이스투자금융(주), 엔베스터, 엔에이치엔인베스트먼트(주), 와이지인베스트먼트, 우리기술투자(주), 위드윈인베스트먼트, 이앤인베스트먼트, 제미니투자(주), 주식회사 엔코어벤처스, 주식회사 코너스톤투자파트너스, 주식회사 하나벤처스, 지엠비인베스트먼트(주), 케이티인베스트먼트, 코리아오메가투자금융, 큐캐피탈파트너스(주), 키움캐피탈(주), 티그리스인베스트먼트(주), 포스코기술투자(주), 프렌드투자파트너스 주식회사, 한빛인베스트먼트(주), 현대투자파트너스(주)

 

위에 속하지 않는 캐피탈사는 대부업체일 확률이 큽니다. 벤처캐피탈은 벤처기업 또는 스타트업 업체가 주로 이용합니다.

 

자동차 할부·리스 상품대출

자동차를 구매하는 경우 큰 돈이 필요합니다. 수중에 자금이 없다면 대출을 받거나 할부금융을 받아야합니다. 은행에서는 대출(오토론)을, 캐피탈사에서는 할부금융을 취급합니다. 자동차 할부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자동차회사에서 계열 캐피탈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현대캐피탈이 대표적이에요. 은행보다 대출에 필요한 절차가 간편하며 계열사간에는 금리우대를 해줘서 저렴한 금리로 상환할 수 있습니다.

할부금융

제품 구입시 금융사에서 제품사에 대금을 지급해주고, 구매자는 금융사에 일정기간 분할 상환하는 거래방식

 

오토론

제품 구입시 구매자는 금융사에서 대출받아 대금을 지급하고 대출금을 금융사에 일정기간 분할 상환하는 거래방식.

 

자동차 이외에도 주택, 가전, 기계류 등 구입 자금이 많이 들어가는 품목은 할부금융를 취급합니다. 여신금융협회에서는 신차, 중고차, 수입차별로 회사별 상품 금리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할부금융상품과 리스상품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신차) 할부금융 비교 조회 

옆의 링크로 들어가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를 클릭

 구입하려는 차종, 현금구매비율, 상환기간을 선택하고 조회버튼을 누릅니다.

 

 회사명(D)*는 회사가 고객과 직접 상담하여 판매하는 상품으로 금융거래시 발생할 수 있는 중개 수수료를 최소화한 상품입니다.

 

회사별로 금리가 조회되며 중도상환수수료율, 연체이자율 등 정보도 알 수 있습니다. 오토론과 할부금융 중에서 유리한 것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자동차 (중고) 할부금융 비교조회 

옆의 링크로 들어갑니다. 여기를 클릭

중고차는 신용등급과 대출기간을 적으면 됩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은 아래 글 참고해보세요.

조건을 입력하고 조회를 누르면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수입) 할부금융 비교 조회 

옆의 링크로 들어갑니다. 여기를 클릭

31개업체의 수입차 중에서 신차와 중고차 최저 및 최고금리를 알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일부 캐피탈사의 금리에요.

 

자동차 리스 상품 비교조회

옆의 링크로 들어갑니다. 여기를 클릭

제조사, 모델, 리스이용기간을 선택하고 조회를 클릭합니다.

 

캐피탈사의 리스료가 나옵니다.

 

캐피탈사 할부금융을 이용하면 신용등급 하락?

한때는 할부금융을 이용하면 신용도를 낮게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2017년 5월부터 이와 같은 관행을 개선하여 현재는 자동차를 살때 캐피탈이나 신용카드 할부 금융을 이용해도 신용등급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연체없이 잘 상환한다면 신용평점이 올라갑니다. 신차 구입시 신용 대출을 알아보고 있었다면 캐피탈사와 카드사의 할부금융, 은행의 오토론을 다양하게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캐피털사 VS 카드사

캐피탈사의 주요 수익원은 자동차금융시장입니다. 신차 및 중고차거래에 할부금융으로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자동차금융시장에서 카드사의 거센 도전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조달금리, 영업채널, 고객편의성 등 자동차금융 전반에서 카드사들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어요.

위에 자동차 신차·중고차 금리만 봐도 카드사의 금리가 많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캐피탈사는 자동차금융 상품외에 자동차보험 판매를 더해 수익을 키우겠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으나 금융위와 보험사들은 반대해오고 있습니다.

 

더불어 캐피탈사는 드론과 전기차 등 새롭게 등장하는 첨단 제품과 관련된 할부상품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새수익원을 찾기 위해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어요.

출처 : Visualbank

 

많은 캐피탈사에서 신용대출을 취급합니다. 소액대출 또는 담보대출을 시행하고 있어요. 카드사, 캐피탈사는 2금융권으로 분류되며 금리는 1금융권보다 높은 편입니다. 간혹 급전이 필요해서 카드사의 현금서비스 또는 카드론을 신청하는데 현금서비스를 3~6개월에 3번 이상 받는 경우 신용등급 하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니 캐피탈사의 신용대출도 같이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