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코로나 백신 접종자는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예방접종을 받았다는 것이 증명되면 직계 가족모임 인원 제한에서 제외되며, 국립공원, 박물관, 놀이공원 등에서 요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혜택을 얻기 위해서는 코로나 백신을 접종했다는 확인서를 소지해야 합니다. 전에는 종이로 출력하는 형태였다면 지금은 블록체인을 적용한 전자증명서로 발급이 가능하며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든지 접종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 예방 접종 증명서가 바로 그것인데, 발급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특징

블록체인 기술로 위변조가 불가능하며,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 종이 예방 접종증명서의 경우 항상 휴대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면, 전자 예방접종증명서는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방법

STEP 1.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에서 '질병관리청 COOV' 어플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폰을 사용한다면 애플 앱스토어에서 '질병관리청 COOV' 어플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합니다.

STEP 2. 발급전 동의사항 동의

언어, 국가 선택 후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 약관에 동의가 필수입니다. 

 

STEP 3. 본인인증

통신사 본인인증(PASS 혹은 문자 인증)을 통해 본인 인증을 완료하면 본인인증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PASS인증의 경우 사전에 통신사의 PASS앱을 설치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자 인증은 PASS설치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STEP 4. 코로나19 예방 접종 증명서 발급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코로나19 예방 접종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은 경우 증명서 발급 확인 화면이 나타나는데, 본인의 접종내용을 확인한 후 '확인'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증명서 제출 방법

본인 인증 증명서 제출

사용자의 본인 인증 증명서를 제출합니다. 본인 인증 증명서를 클릭하고 '인증서 QR 코드'를 누르면 제출하는 정보가 담긴 QR코드가 생성됩니다. 15초마다 새로운 QR로 변경되며, 한번 제출된 QR은 재사용이 불가합니다. 

예방접종 증명서 제출

예방 접종 증명서를 클릭하고 QR 코드를 생성한 후 상대방에게 제출합니다.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제출하는 필수 정보 이외에 추가 정보(이름, 생년월일, 국정)를 선택해서 상대방에게 제출할 수 있습니다. 

 

어플 화면 상세

본인명의의 휴대폰이 없어서 전자 접종 증명서를 발급하지 못하는 경우 종이 증명서 발급 등으로도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정부는 6월 1일부터 코로나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1차 백신을 맞은 사람의 경우 현재 8명으로 되어있는 직계가족 모임 시 인원 제한의 적용을 받지 않게 되고, 이어 7

jangjang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