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잔여백신에 대해서 당일 예약이 가능해집니다. 방역당국은 아스트라제네카(AZ)와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있지만, AZ백신의 경우 부작용 우려 등으로 접종을 예약하고도 나타나지 않는 ‘노쇼’ 사례가 일부 발생하고 있습니다. AZ백신은 1바이알(병)당 10~12명의 접종이 가능해 예약 물량에 맞춰 백신을 준비하며 개봉 후 6시간 이내 사용해야 하는데, 노쇼가 발생하면 남은 물량은 폐기해야만 합니다.

5월 27일부터 백신 접종 예약자가 현장에 오지 않아 발생하는 이른바 ‘노쇼 백신’ 현황을 네이버와 카카오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당일 예약 신청도 가능해집니다. 카카오에서 잔여백신 예약하는 방법입니다.(출처 : 카카오)

 

잔여백신 조회하기

내 주변 또는 특정장소를 검색하여 잔여백신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1. 잔여백신 택 진입

- 모바일 카카오톡을 실행하여 샾(#) 탭 진입 후 [잔여백신] 탭으로 이동하세요. 잔여백신 당일예약 서비스는 모바일 카카오톡 9.2.0 버전 이상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2 잔여백신 조회하기 팝업

- 잔여백신 예약 안내 사항을 확인 후 [잔여백신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3. 잔여백신 확인

- [현위치] 버튼(위치정보 이용 동의 필요) 또는 [검색] 버튼을 눌러 내 주변 잔여백신을 조회하거나 특정 장소 주변에 있는 잔여백신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목록보기] 클릭 시 접종기관을 목록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잔여백신 불러오기]를 클릭하여 실시간 정보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 잔여백신 수량은 각각 구간별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잔여백신 당일예약

잔여백신이 있는 접종기관일 경우, 당일 예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접종기관 예약안내 페이지

- 지도에서 잔여백신이 있는 접종기관을 선택하면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 접종기관 정보 및 유의사항 확인 후 [당일예약] 버튼을 눌러 예약을 진행해 주세요

2. 약관동의 및 본인확인

- 예약·알림 서비스는 본인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이므로 약관동의 및 본인확인 절차가 필수이며, 카카오 인증서를 본인확인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이때 카카오 인증서가 없을 경우 (재)발급 절차가 진행됩니다.

3. 예약완료

- 예약이 완료되면 예약완료 화면에서 신청/접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접종기관 방문이 곤란해진 경우, 해당 접종기관에 전화하여 예약 취소를 요청해야 합니다. (잔여백신 탭 내에서는 예약취소 불가)

- 만약 예약 취소를 하지 않고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은 경우, 그 대상자는 잔여백신 당일 예약이 불가능한 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예약완료 메시지 수신

- 예약이 완료된 경우, 카카오톡 지갑 채널로 예약완료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백신 잔여수량이 없는 경우

백신 잔여수량이 없는 경우 알림 신청만 가능합니다.

지도에서 잔여백신이 없는 접종기관을 선택했을 경우, 접종기관 상세에서 잔여백신 수량이 '없음'으로 표시됩니다. 이 경우 접종 예약이 불가하며 [알림신청]만 가능합니다.

접종 예약 불가 케이스

  • 예약신청 중 잔여백신이 선착순 마감된 경우
  • 예약가능 대상자가 아닌경우
  • 예약내역이 있거나 이미 접종을 한 경우

알림 신청하기

방문 희망하는 접종기관에 잔여백신 발생 알림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접종기관 선택

- 잔여백신은 없지만 추후 잔여백신 발생 시 방문 희망하는 접종기관이 있을 경우 아이콘을 클릭하여 접종기관 상세에서 알림신청을 해 주세요.

- 최대 5개의 접종기관에 알림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접종기관 예약안내 페이지 

- [알림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알림 신청이 완료 되며, 해당 의료기관에 잔여 백신 발생 시 카카오톡 지갑 채널을 통해 알림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3. 알림 신청 완료

- 알림을 해제하고 싶으실 경우 잔여백신 탭 > 신청내역 > 접종기관 알림신청에서 접종기관별 해제가 가능합니다.

 

잔여백신 알람을 통해 당일 예약을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맵에서 잔여백신 조회하기

1. 카카오맵 지도 화면

- 접종기관별 잔여백신 현황은 카카오톡 뿐만 아니라 카카오맵에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예약은 카카오톡에서만 가능) - 카카오맵 모바일앱 최신 버전(iOS 4.22.3 / 안드로이드 : 1.22.2)에서 실시간 잔여백신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접종기관 선택

- 지도에서 접종기관을 선택하면 하단에 잔여백신 수량 및 해당 장소에 대한 요약정보가 표시됩니다.

3. 접종기관 상세 페이지

- 접종기관에 대한 자세한 장소 정보와 백신 잔여수량 정보가 함께 제공됩니다. 

- [잔여백신 실시간 예약하기·알림신청]을 누르면 카카오톡으로 연결되어 잔여백신 예약·알림 신청을 이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잔여백신 예약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보세요.

 

카카오톡 잔여백신 예약 방법 알림 설정

잔여백신에 대해서 당일 예약이 가능해집니다. 방역당국은 아스트라제네카(AZ)와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있지만, AZ백신의 경우 부작용 우려 등으로 접종을 예약하고도 나타나지 않는 ‘노쇼’

jangjang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