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천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신청방법

category 최신소식 2020. 4. 6. 00:28

코로나19의 기세가 사그라질 기미를 보이지 않습니다. 정부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하기로 방침을 정했으며 소득하위 70% 가구에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에 맞춰 각 지자체에서는 긴급자금을 편성해서 추가 지원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재난기본소득으로 모든 도민에게 10만원씩, 대구시나 경북도는 재난긴급지원금으로 중위소득 100%이하 또는 85%이하에게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인천시 역시 광역시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인천시는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대해서 긴급재난생계비를 지원할 계획이었으나 3월 30일 발표된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에 맞춰 지원금액을 상향하고, 모든 인천시 124만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

인천시 긴급재난지원금의 대상은 상위소득 30% 가구입니다. 하위소득 70% 이하 가구는 정부의 지원금으로 상위소득 30% 가구는 인천시에서 지원하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구분

하위소득 70%

상위소득 30%

1인가구

40만원

25만원 

2인가구

60만원

3인가구

80만원

4인가구

100만원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못받는 가구는 인천시에서 마련한 긴급재난지원금을 가구당 25만원씩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지원금과 인천시 지원금을 동시에 중복 수령할 수 없습니다.

 

※ 4월 23일 진행상황

정부에서 전국민을 대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방침을 변경해서 인천시의 움직임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저소득층가구(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대상으로 가구당 40~100만원 현금 또는 인천e음카드로 지급됩니다. 하지만 이는 정부 재난지원금을 선지급하는 것으로 인천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으면 정부의 재난지원금은 받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 외 가구에 대해서는 정부안과 함께 5월 중에 진행할 계획입니다.

 

정부 재난지원금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하위소득 70% 기준입니다. 월 소득이 이보다 높다면 상위 30%에 속하기에 가구당 25만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아래는 건강보험료 기준입니다.

신청기간

4월 또는 5월 예정

 

지급시기

5월 예정

 

신청 및 지급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맞춰서 시행될 예정입니다.

 

지급방법

지역화폐(인천e음카드) 또는 지역상품권(온누리 상품권) 등

 

지급방법은 아직 확정은 되지 않았지만 두가지 중 하나의 방법 또는 병행해서 지급될 확률이 높습니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의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되면 이에 맞춰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천지역화폐

인천지역 화폐인 인천e음카드는 인천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국 최초로 만들어진 모바일앱과 선불카드가 결합된 인천사랑 전자상품권입니다.

소비자 혜택

인천 전역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즉시 10% 캐시백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30%, 전통시장 40% 소득공제가 가능하며, 혜택 가맹점은 최대 7% 현장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 혜택

카드수수료가 0%이며, 사업자 카드 등록하여 세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천e음 카드가 역내에서 소비되어 안정된 매출확보가 가능합니다.

 

사용처

인천 지역 점포의 99.8%(17만 5천여개)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인천에서 사업자 등록을 한 점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일부 프랜차이즈 직영점, 택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발급방법

'인천 e음' 어플을 다운받고 카드 배송을 신청합니다.(3~7일 소요) 카드를 수령하면 어플로 실물카드를 등록하고 원하는 계좌 연결 후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