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프리랜서 대출 추천 상품 알아보기

category 대출 2020. 2. 7. 22:24

정해진 소득이 매번 따박따박 들어오는 대기업 직장인이 아닌 소득이 일정하지 않는 프리랜서는 대출시장에서 환영받는 존재는 아닙니다. 신용대출은 미래소득을 담보하여 대출자에게 내어주는건데 미래소득이 안개에 끼어있는 프리랜서는 돈을 빌려주는 입장에서는 깐깐하게 소득원을 살펴봐야 하는 대상입니다. 대출시장에서 썩 환영받지 못하는 프리랜서가 받을 수 있는 대출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프리랜서가 대출 받을 수 있으려면?

신용카드 사용

 

신용사회에서 해당 개인의 신용기록이 없으면 대출자 입장에서는 그 사람이 믿을 수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결제일날 연체없이 잘 갚으면 어느정도 믿을만한 사람이라고 보며, 신용등급이 높아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신용카드비나 통신비는 연체없이 매월 잘 납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3% 소득공제

사업자등록이 된 프리랜서의 수익은 사업소득으로 처리됩니다. 프리랜서는 근로자와 마찬가지로 소득세를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사업소득이 발생하면 원천징수 의무가 있는데 소득의 3.3% 입니다. 원천징수 금액으로 은행은 프리랜서의 소득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신용대출의 한도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 세금 그자체가 증빙입니다.

 

사업자 신고를 하지 않고 유튜브 등으로 수입을 얻는 경우 해외에서 입금되기에 원천징수 세금을 납부하지 않습니다. 세금을 내지 않은 채로 통장에 수입이 입금된 것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는 대출 승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추천 대출

프리랜서가 받을 수 있는 대출을 추천합니다.

 

햇살론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신용등급 6~10등급 4500만원)이며 소득이 3개월 이상 발생한 경우 서민대출인 햇살론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원천세 3.3% 세금을 내고있으며, 연체기록이 없다면 가능합니다.

 

프리랜서인 경우에는 좀더 꼼꼼하게 대출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하며 필요시 임대차계약서사본, 국세납세증명서 등도 요구하기도 합니다.

 

햇살론은 생계자금 대출의 경우 최대 1500만원, 대환자금인 경우 3000만원까지 가능하며 금리는 8~9% 정도입니다. 프리랜서인 경우 근로자보다 대출승인까지의 기간이 길기에 여유있게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농협, 수협 등의 상호금고보다는 저축은행의 승인률이 높은편입니다.

 

 

신용카드 소지자대출

신용카드를 1년이상 소지하고 있고 주기적으로 이용하고 있으면 캐피탈사에서 신용카드 소지자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사의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이용할 경우 신용관리에 불리하기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캐피탈사의 신용카드 소지자대출은 일반 대출로 대출금을 잘 상환하는 경우 신용등급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소지자대출은 무직자도 가능하며, 최대한도는 1000~1500만원까지도 가능합니다. 금리는 저축은행 금리인 연 15% 정도로 적용됩니다.

 

 

P2P대출

P2P대출이라고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P2P는 Peer to Peer의 약자로 개인과 개인을 이어주는 플랫폼을 통해 대출이 가능합니다. P2P 대출은 저축은행보다 금리가 낮으며 온라인으로 빠르게 대출이 가능합니다. 원천징수를 하고 있고 소득이 증빙되어야 하며, 4대보험 가입되어 있지 않아도 소득증빙으로만 대출받을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대환대출이 목적이라면 P2P업체의 대출을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P2P대출 개인신용대출의 30% 이상이 대환대출 목적이라는 설문조사도 있으며 금리는 10~15% 정도입니다.

 

P2P업체는 개인신용대출과 부동산담보대출을 주로 취급하고 있는데 개인신용대출을 취급하고 있는 대표적인 곳은 피플펀드, 8퍼센트, 렌딧 등이 있습니다.

 

 

소액대출

300만원 이하 대출이 필요한 경우 신용등급이 6등급 이상에 연체기록이 없으면 1금융권에서도 가능합니다. 1금융권의 소액대출은 마이너스통장 방식이 있기에 한번 대출받아놓으면 300만원 한도까지 언제든지 쓰고 넣고 할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소득이 있는 프리랜서에게는 제격인 대출입니다. 직업이나 소득을 보지 않는 소액 비상금 대출을 1금융권에서 부담없이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1금융권의 소액대출로는 카카오뱅크의 비상금대출,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국민은행 KB리브 간편대출, 농협 비상금대출 등이 있습니다. 소액대출은 모바일어플로 쉽게 신청가능하며 승인부터 대출까지 5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핀테크와 결합해서 핸드폰을 소유하고 있고 통신요금을 연체없이 납부하고 있으면 직업, 소득 상관없이 소액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