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재난지원금 사용처

category 최신소식 2020. 5. 24. 00:02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이 전국민에게 지급되었습니다. 5월 11일부터 신청을 받아서 5월 13일부터 지급을 시작했는데 현재까지 85% 이상이 신청하여 재난지원금을 지급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대상 및 신청방법, 금액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재난지원금은 현금이 아닌 카드포인트나 선불카드로 지급하기에 사용처에 다소 제약이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을 두고 형평성의 제기 등 여러 문제도 나오고 있는데, 사용처에 대해 한번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는 사용불가, 단 점포내 임대 매장은 허용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용불가능한 매장입니다.

 

대형마트(SSM)

 홈플러스(익스프레스),롯데마트(롯데수퍼), 이마트(트레이더스,에브리데이) 등

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AK, 뉴코아(NC백화점) 등 백화점 업종

온라인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통신판매, 온라인쇼핑몰, 배달앱 등 온라인(앱) 거래 업체

대형전자판매점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프라자, LG전자베스트샵 등

유흥업종

 일반유흥주점, 무도유흥주점

위생업종

 안마시술소, 발마사지, 스포츠마사지 등 대인 서비스

레저업종

 골프장,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노래방, 비디오방 등

사행업종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기타

 성인용품점, 총포류 판매점, 다단계 판매 기타

어린이집, 유치원

 보육료 등 바우처 지원 어린이집·유치원

상품권 업종

 상품권 판매점

귀금속 업종

 귀금속 판매점

조세, 공공요금 업종

 국세, 지방세, 공공요금

면세점 업종

 면세점(신라면세점, HDC신라면세점, 롯데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등)

보험업(4대보험)

 생명보험, 손해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

무승인매출/통신료

 교통·통신료 등 카드자동이체 건

 

대형마트 임대 매장은 허용

대형마트의 식료품 구입은 일체 금지되지만, 대형마트 건물 내 입점해있는 임대 매장 중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미용실, 안경점 , 카페 등에서는 사용이 허용됩니다. 백화점 역시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카페 등에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 매장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전국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직영점은 본사가 있는 지역에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같은 곳이어도 신용카드별로 재난지원금 사용하는 곳이 달라지기에 사용하기전에 사용처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BC카드의 경우 아래 링크에서 사용처 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https://m.bccard.com/app/mobileweb/goMer.do


신한카드의 경우 아래 링크에서 사용처 여부를 조회할 수 있어요.  

https://www.shinhancard.com/mob/MOBFM360N/MOBFM360R70.shc


스타벅스, 이디야,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

 

스타벅스는 직영점으로 운영되기에 본사가 있는 서울지역 거주자만 서울에 있는 512개 매장에서 재난지원금으로 커피를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디야,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 등은 가맹점과 직영점을 잘 구분해야 재난지원금 결제가 가능합니다.

 

맥도날드, 롯데리아

맥도날드와 롯데리아는 본사가 서울입니다. 서울시민은 직영점, 가맹점 구분없이 사용가능하며, 타지역 주민은 가맹점인지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편의점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등 편의점은 대다수 가맹점이기에 사용할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KTX

코레일이 대전소재이기에 대전시민만 지원금을 쓸 수 있습니다.

 

파리바게트, 파리크라상

파리바게트는 가맹점이기에 지역 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파리크라상은 직영점으로 본사가 성남이기에 경기도 시민이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GV, 롯데시네마

CGV, 롯데시네마 등 영화관에서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만 이용 가능하며, 현장 티켓 구매시 쓸 수 있습니다. 온라인 예매는 불가합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지역사랑 상품권과 선불카드도 사용가능한 곳이 있습니다.

 

노브랜드, GS더프레시

노브랜드와 GS더프레시에서는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마트 점포 안에 있는 노브랜드 상품은 재난지원금으로 쓸 수 없습니다. 노브랜드 단독매장(전문점) 에서만 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BBQ, 교촌치킨

BBQ는 본사가 서울에 있기에 서울시민은 직영점과 가맹점 구분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 지역에서는 BBQ 가맹점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교촌치킨은 본사가 경기도 오산이기에 경기도민은 직영점과 가맹점 구분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랄라블라, 롭스, 다이소, 올리브영

랄라블라와 롭스는 직영점이 서울에 있어서 서울 시민들은 전매장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 외 지역에서는 가맹점에 따라 사용여부가 달라집니다. 

다이소는 본사가 서울에 있으며 직영점이 70%, 가맹점이 30%을 차지합니다. 서울시민은 직영점, 가맹점 구분없이 사용 가능하며, 타 지역 주민은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영은 본사가 서울에 있으며 직영점이 80%, 가맹점이 20%를 차지합니다. 서울시민은 직영점, 가맹점 구분없이 사용가능하며, 타 지역 주민은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즈비, 이케아, 스타필드

프리즈비와 이케아, 스타필드에서는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프리즈비는 본사 소재지가 서울이어서 서울 지역에 주소지를 두고 있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로는 결제가 안되며,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선불카드로 받은 겨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케아에서는 재난지원금이 사용 가능합니다. 이케아를 대형매장으로 보지않고 사용이 가능하기에 국내 가구업계에서 반발하고 있으며 추후 조정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타필드나 마리오몰 등은 쇼핑몰 자체가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타필드 내에 위치한 유니클로나 일렉트로마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샤넬, 루이비통 등 명품 매장

샤넬, 루이비통 등 명품 매장은 플래그숍에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백화점 내에 입점되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별도의 단독매장에서 쓸 수 있습니다. 명품 매장 사용 역시 논란이 되고 있으며 추후 조정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나로마트

대형마트는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되는데 하나로마트는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이 지급되었던 첫 주에만 매출이 전년대비 50%가 늘었을 정도로 사용율이 높았습니다.

 

일렉트로마트

일렉트로마트는 이마트 내 가전매장의 형태이므로 재난지원금 사용이 불가합니다. 단 이마트에 입점해 있지 않는 일렉트로마트 매장에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필드 고양점이나 단독매장인 논현점에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클로, 스파오 등

백화점, 대형마트 입점 매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독립매장이나 교외형 대형매장에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이키

백화점에 입점해있지 않는 일부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0123456

 

대중교통, 택시

버스나 지하철 등에 대중교통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택시의 경우 거주지 내에 차고지를 고유한 개인 또는 회사 택시는 재난지원금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병원, 의료기관

대형병원과 대학병원을 제외하면 주소지 대부분의 병원이나 의료기관, 약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남 지역의 성형외과나 피부과 모두 재난지원금 사용이 됩니다. 병원에는 제한을 두지 않아 급여 항목 및 비급여 항목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유소, 세차장, 차량정비소 가능

지역내의 주유소, 세차장, 차량정비소에서는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은근이 부담이 되는 금액을 재난지원금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온라인쇼핑, 배달 어플

재난지원금은 원칙상 온라인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쿠팡, 위메프, 11번가 같은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배달 앱의 경우 결제 수단을 '만나서 결제'로 선택한다면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달원이 가져온 카드리더기로 결제하면 됩니다.

0123456789